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바오로가족 성인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의 충실한 조력자
복자 디모테오 쟈카르도
앞서 보았듯이 알베리오네 신부는 쟈카르도를 만나 성소의 싹을 보고 알바의 신학교에 보내어 신학생으로 공부하게 하였다.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는 어린 쟈카르도를 처음 만났을 때부터 그를 알아보고 자기가 행할 사도직의 동반자로 보내주시기를 주님께 기도하였다. 그래서 신학생이던 쟈카르도에게 더 열심히 기도하도록 권고하였는데 이는 알베리오네 신부의 영적 지도자이던 프란치스코 키에사 신부나 교구의 프란치스코 레 주교와도 공감을 하던 내용이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군인으로 징집될 경우 알베리오네가 시작한 선한 인쇄학교를 쟈카르도가 도와주어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1917년 3월 7일 알베리오네 신부는 쟈카르도를 불러서 빨리 결정할 일이 있다고, 그 결정으로 여러 어려움이 생길 수 있는데 그것이 하느님의 뜻이라는 확신만이 유일한 의지처가 될 거라고 말했다. 말하자면 알베리오네 신부가 1914년에 시작한 선한인쇄학교에 와서 자신을 도와달라고 청한 것이다. 이 말을 듣고 쟈카르도는 신학교의 철학 교수이던 프란치스코 키에사 신부에게 조언을 청했다. 쟈카르도의 일기에는 키에사 신부의 조언에 대해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내 말을 들은 뒤 그분은 당신이 보기에 나의 인쇄사도직 성소는 분명하며 그 성소에 활동 영역을 굳게 두고 내 인생 전체의 방향을 잡으라고 하셨다.” 이러한 말씀을 듣고 쟈카르도는 기뻐하며 4월 13일에 주교님께 가서 허락을 청하였다. 프란치스코 레 주교는 쟈카르도에게 물었다. “알베리오네 신부에게 가기 위해 옷을 벗을 수 있느냐?” 신학생으로 남고 싶으면 신학교에 남아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물음은 청천벽력과도 같았다. 그러나 쟈카르도는 아무런 망설임도 없이 대답하였다. “예. 저는 알베리오네 신부님께 가겠습니다.” 쟈카르도는 분명히 말하였다. 쟈카르도의 일기에는 당시 그의 마음이 드러나 있다.
“오 예수님. 저는 이 수단을 당신께 되돌려 드리겠습니다. 제게 너무나 큰 대가를 치르게 하는 희생을 바치겠습니다. 저는 언제나 어머니 마리아를 통하여 저의 사제성소와 인쇄 사도직의 성소를 당신 마음에 맡깁니다... 제 미래의 불확실한 어두움 속에서 당신 성심에 더욱 신뢰를 둡니다. 나의 어머니 성모님의 품 안에서 늘 당신과 교황, 주교님들, 교회에 드린 충실함의 약속에 더욱 신뢰를 두겠습니다.”
프란치스코 레 주교가 그렇게 물었던 것은 쟈카르도의 마음이 어떤가를 알기 위한 시험이었다. 결국 쟈카르도는 선한인쇄학교에 가서 알베리오네 신부를 도우면서도 신학생으로 남아있을 수 있었다. 다음은 그가 선한인쇄학교 공동체에 처음 갔던 날을 회상하며 일기에 기록한 내용이다.
“내가 집에 들어갔을 때는 저녁을 먹기 전 시간이었다. 알베리오네 신부님을 뵙기 전에(그 시간에 수업을 하고 있을 거라고 하셨다) 나는 저녁 먹는 값을 하려고 원고를 교정하고 일을 하고 싶었다... 기도가 끝난 뒤 알베리오네 신부님은 소년들에게 나를 소개하시고 나를 ‘선생님’이라 부르라 하시면서 인사말을 하라고 하셨다.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말하지 않았다. 말했더라면 좋았을 것이다. 벌써 일 년도 더 지난 그날이 오늘이었다면 나는 이렇게 말했을 것이다. “여러분은 나를 선생님이라 부르는데 사실 나는 제자입니다. 나는 이 집에서 말째입니다. 제일 마지막으로 들어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러분 모두에게 배워야 합니다. 나는 윗사람이 아니라 여러분의 제자이고 동료입니다. 하느님께 기도해주십시오. 여러분의 이 새로운 동료를 하느님께서 잘 가르쳐주시고 우리 신부님이 말씀하시는 것을 내가 잘 실행할 수 있도록요. 신부님 손에 나를 온전히 맡기고 나의 모든 계획에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축복해달라고 청합니다.” 나는 무릎을 꿇고 신부님 손에 친구하며 그분의 축복을 받을 것이다.”
성바오로수도회(https://paolo.or.kr ) 이냐시오 신부님께서 요약해 주셨습니다.